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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교통, 진주시 허위실유포 VS 진주시, 명분없는 파업중단 촉구삼성교통측, 진주시 노골적인 삼성죽이기 돌입 VS 진주시, 최저임금 회사 책임이고 적자는 회사경영탓
진주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명의로 배포되고 있는 삼성교통 파업관련 전단지(아파트 게시판에 붙어 있는 모습)

 진주지역 시내버스 업체인 삼성교통 노조의 파업이 22일째로 접어 들며 '파업' 장기화 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삼성교통과 삼성교통 노조는 진주시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면서 "허위사실이 담긴 전단지 유포를 중단할 것(삼성교통, 삼성교통 노조)"을 요구하는 한편, "진주시 관련자를 고발하겠다(삼성교통 노조)"는 뜻을 11일 밝혔다.

 이들은 "허위사실과 진주시의 거짓과 억지주장이 담긴 전단지 배포는 노골적으로 삼성교통 죽이기에 나선것이다"며, "자원봉사단체회원들, 진주시공무원, 진주시 이통장들이 가호를 돌며 전단을 배포하는 것은 관권을 동원한 직권남용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성교통측은 "성자가 누구인지, 전단지는 누구 돈으로 인쇄했는지, 관권을 동원한 배포행위를 누가 지시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면서도 "진주시의 허위사실, 사실왜곡이 담긴 보도자료들과 민간단체 명의를 유용한 관권을 동원한 전단지 배포, 소통위의 중재 거부 등 일련의 행동은 진주시가 사태를 장기화 시키려 시도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삼성교통측은 "지난 8일 조규일시장이 밝힌 “시내버스 4사간 최종 합의”가 있었다는 주장은 허위사실이다"며 "이 사태의 원인이 당시(노선개편)부터 시작된 불법과 이 불법을 감추기 위한 거짓, 회유, 압박, 약속의 번복, 또 이를 덮기 위한 불법, 여론왜곡, 회유, 약속의 번복에서 비롯되었음을 진주시 교통과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진주시를 성토했다.

정재민부시장과 진주시 관계자들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삼성교통 파업 즉각 중단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진주시 제공

 이에 대해 진주시도 11일 정재민부시장과 담당부서 공무원들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당하지 못한 파업과 타협을 하면서 시정을 운영 해나갈 수는 없다"며 "성교통 측에 민사소송 등의  방법을 통해 책임을 물을 수 있을 지 관련 법규를 신중히 검토 중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정 부시장 등은 "파업을 전후하여 네 차례의 시의원 간담회와, 두 차례의 시민소통위원회 보고회, 경남도와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의 업무협의, 수차례의 언론 브리핑 등 파업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한 시민들과의 소통도 소홀히 하지 않고  진행해 왔다"면서도 "파업 사태와 같이 시민들의 세금을 지원받는 운수업체가 정당하지 못한 이유로 시민들의 불편을 볼모로 경영상 적자를 시민 세금으로 보전받기 위해 파업을 하는 것에는 어떠한 타협도 없다"고 시민소통위원회 등의 의견을 받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정 부시장은 "삼성교통이 최저 시급을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를 삼성교통이 다른 운수업체들과 달리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각종 제 수당이 기형적으로 많은 임금 구조에 있다"면서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은 각종 제 수당이 진주시민버스를 비롯한 다른 운수 업체들은 20% 내외인데 반해 삼성교통은 약 47%에 이르고 있어, 이러한 임금구조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매년 최저 시급 문제로 논란을 이어갈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부시장은 " 2018년 진주시의 표준운송원가는 적정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표준운송원가 용역 당시 논의 대상에서 제외 되었던 요소수나 경유 할인율 적용 부분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고 향후  운수업체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조권래 기자  edit06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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